인제대학교 식품생명과학부

본문 바로가기

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Sorry, your browser does not support inline SVG. 학사규정

 

  • 등록
  • 휴학
  • 복학
  • 재입학
  • 전과
  • 졸업및수료
  • 제적및 자퇴
  • 납입기간 : 1학기 - 2월 중순경/ 2학기- 8월 중순경
  • ※ 학교홈페이지에 별도 공지
  • 납입기간 : 지정은행 (학교홈페이지에 별도 공지)
  • 가상계좌 이용제도 : 학생 개인별로 계좌번호를 부여하여 등록금 및 학생회비를 모든 금융매체(인터넷뱅킹, 텔레뱅킹 등)를 통하여 납부할 수 있는 제도
  • 정규학기 초과자 납부안내 :
  • 가 . 학사학위의 과정
  • - 1∼3학점 : 해당학기 등록금의 1/6
  • - 4∼6학점 : 해당학기 등록금의 1/3
  • - 7∼9학점 : 해당학기 등록금의 1/2
  • - 10학점 이상 : 해당학기 등록금의 전액
  • 나 . 석사학위의 이상의 과정
  • - 1∼3학점 : 해당학기 등록금의 1/2
  • - 4학점 이상 : 해당학기 등록금의 전액
  • 신청절차
  • 등록금 통지서 수령 또는 인제정보시스템에서 등록금통지서 출력(학생) → 은행납부 또는 송금(학생)
  • 가 . 정규학기 초과자 납부절차 : 수강신청 후 수강신청확인서 출력(학생) → 경리과 방문, 등록금통지서 재발급 (학생) → 은행납부 또는 송금(학생)
  • 나 . 가상계좌를 이용한 등록금 납부절차 : 개인별 계좌번호 확인[등록금 통지서 또는 인제정보시스템 등록금통지서 출력](학생) → 송금(학생) → 인제정보시스템-등록관리 에서 등록금납부 확인서 출력(단과대학 교학과)
  • ※단, 등록금납부확인서 출력은 납부 다음날 오후부터 가능
  • 유의사항
  • 휴학을 원하는 경우는 개강전까지 단과대학 교학과에 "휴학절차"를 취하여야 개강 이후에는 미등록자는 휴학할 수 없다.
  • 분납 및 유예
  • 분납제도는 부득이한 사정으로 등록기간 내에 완납이 어려운 경우 이용하는 제도로서 등록기간 내에 반액을 납부학고 잔액은 수업일수 1/3선 이내에 납부하는 제도이다.
  • 유예제도는 실직이나 부도 등으로 가계곤란한 학생이 등록기간 후 1개월 이내에 전액 납부하는 제도이다.
  • 분납제도
  • 가 . 신청기간 : 등록금 납부기간 (학교홈페이지에 별도 공지)
  • 나 . 신청서 제출장소 : 학생복지처, 의대교학과, 대학원교학과
  • 다 . 준비물 : 본인 및 보호자 도장, 등록금 반액, 등록금통지서(재발급함)
  • 라 . 신청절차 :분납신청서 작성[학과사무실](학생) → 보호자 날인(학생보호자) → 지도교수 서명날인(지도교수) → 제출장소에 분납신청서 제출 및 등록금통지서 수령 (학생) → 교내은행[우리은행에 납부](학생)
  • 유예제도
  • 가 . 신청기간 : 등록금 납부기간 (학교홈페이지에 별도 공지)
  • 나 . 신청서 제출장소 : 학생복지처, 의대교학과, 대학원교학과
  • 다 . 신청장소 : 학부(과)사무실
  • 라 . 신청절차 :유예신청서 작성(학생) → 보호자 날인(학생보호자) → 지도교수 소견작성(지도교수) → 등록기간내 제출(학생) → 1개월이내 전액납부(학생)
  • 유의사항
  • 분납제도의 경우 장학금 및 학비감면 대상자는 해당없음
  • 휴학종류 :일반휴학, 병역휴학
  • 휴학기간 : 1회에 2학기, 재학기간 중 통산하여 4학기 초과 불가(신입생은 첫학기 휴학 불가) 단,병역복무 기간은 예외
  • 신청기간 :
  • 가 .등록금 납부없이 휴학할 경우 : 전학기 기말고사 마지막날 ~ 당해학기 개시 전
  • 나 .등록금 납부 후 휴학할 경우 : 당해학기 수업일수 2/3선 이내
  • ※단, 병역복무, 질병등의 사유로 수학에 지장이 있다고 인정된 경우에는 신청 기간에 제한이 없음
  • 신청장소 : 소속 단과대학 교학과
  • 제출서류
  • 가 . 휴학원
  • 나 . 입영통지서 사본(병역휴학인 경우)
  • 다 . 국·공립 종합병원 또는 대학병원의 진단서(질병으로 인한 휴학의 경우)
  • 휴학 유의사항
  • 가 . 질병으로 인한 휴학인 경우에는 국공립종합병원 또는 대학병원 진단서 첨부
  • 나 . 병역휴학인 경우에는 의견란을 작성하지 아니하고 서명만 작성, 입영통지서 또는 복무확인서 첨부
  • 휴학취소
  • 종류 : 일반휴학 취소, 병역휴학 취소
  • ※단,병역휴학 중 귀향 조치된 학생은 즉시 복학 신청하여야 함
  • 신청기간 : 휴학원 제출 후 7일 이내
  • 신청장소 : 소속 단과대학 교학과
  • 제출서류 : 휴학취소원/귀향증명서(병역휴학 취소의 경우)
  • 신청절차
  • 휴학취소신청 입력 및 출력-인제정보시스템/첨부서류 구비/보호자 및 지도교수 확인(학생) → 예비군연대 경유-예비역만해당 (학생) → 제출서류
    확인 및 1차 결재(학부과) → 서류접수 및 최종 결재(단과대학) → 서류제출 1~2일 후 인제정보시스템에서 처리결과 확인(학생)
  • 휴학생의 등록 (복학학기 등록금 대체 인정)
  • 가 . 개강전 : 등록없이 개강 전 휴학한 경우에는 복학학기에 전액 납부
  • 나 . 개강일 ~ 개강 후 7일 이전 : 납부 금액 전액
  • 다 . 개강후 8일이후 ~ 총 수업일수 1/3선 : 납부 금액의 2/3
  • 라 . 총 수업일수 1/3선 후 ~ 1/2선 : 납부 금액의 1/2
  • 마 . 총 수업일수 1/2선 이후 : 납부 금액 전액 대체 불인정
  • ※매학년도 수업일수는 홈페이지 상단 메뉴 캠퍼스생활 → 학사안내 → 학사일정에 안내되어 있음
  • 휴학생의 등록 유의사항
  • 가 . 일반휴학 중에 군에 입대할 경우에는 반드시 병역 휴학원(입영통지서 사본 첨부)을 제출하여야 한다.
  • 나 . 병역휴학 중 귀향 조치된 학생은 즉시 복학하여야 한다, 다만, 복학일자가 수업일수의 1/3선이 경과하였을 경우에는 즉시 일반휴학으로 변경하여야 한다.
  • 다 . 병역 휴학 기간이 만료된 복학예정자가 휴학을 계속 희망할 경우에는 복학과 동시에 일반휴학을 신청할 수있으며, 복학 신청 시에는 해당학기 등록을 하여야 하나, 복학과 일반휴학을 개강 전에 동시 신청할 경우에는 등록 없이 가능하다.
  • 라 . 학적변동(휴학, 휴학취소, 휴학연장)을 신청한 후 7일 이내에 종합정보시스템에서 처리여부를 반드시 확인하여야 한다.
  • 마 . 휴학 기간 만료 후, 복학 기간 내에 복학하지 않을 경우에는 제적 처리되므로, 반드시 휴학 신청을 할 때 본인의 복학 학기를 확인하여야 한다
  • 휴학기간연장
  • 가 .휴학기간 연장
    • 휴학한 자가 정당한 사유가 있을 경우 복학 예정학기에 복학을 하지 아니하고, 휴학기간 이내에서 휴학기간을 연장 할 수 있다.
    • 종류 : 일반휴학연장, 병역휴학연장
    • - 일반휴학 : 총 4학기(편입생은 총 2학기) 범위 내에서 가능하며, _1회에 2학기를 초과할 수 없음
    • - 병역휴학 : 병역복무 기간 동안 연장 가능
    • ※ 병역휴학→일반휴학, 일반휴학→병역휴학은 휴학 연장이 아님
  • 나 . 신청기간
    • - 1학기 복학예정자 : 1학기 개강전까지
    • - 2학기 복학예정자 : 2학기 개강전까지
    • ※ 개강 후에는 반드시 해당 학기 등록 및 복학 후에 다시 휴학하여야 함
  • 다 . 신청장소 : 소속 단과대학 교학과
  • 라 . 제출서류 : 휴학연장원 1부/ 복무확인서(병역휴학 연장의 경우)
  • 신청절차
  • 휴학취소신청 입력 및 출력-인제정보시스템/첨부서류 구비/보호자 및 지도교수 확인(학생) → 예비군연대 경유-예비역만해당 (학생) → 제출서류
    확인 및 1차 결재(학부과) → 서류접수 및 최종 결재(단과대학) → 서류제출 1~2일 후 인제정보시스템에서 처리결과 확인(학생)
  • 종류 : 복학(복학예정학기 복학)/조기복학(복학예정학기 이전 복학)
  • ※ 복학예정학기 조회는 인제정보시스템 로그인→학사정보→학적조회→학적변동에서 가능함
  • 복학원신청기간 : 복학은 매학기 등록기간(등록금 납부기간)을 원칙으로 하되, 1학기는 당해 연도 3월 20일까지, 2학기는 당해 연도 9월 20일까지 복학하여야 한다.
  • 신청장소 : 소속 단과대학 교학과
  • 제출서류
  • 가. 복학원
  • 나. 전역(예정)증명서(병역휴학자 복학의 경우)
  • 복학공고
  • 가. 1학기 : 2월 중
  • 나. 2학기 : 8월 중
  • ※ 학교 홈페이지 학사 공지 란에 게시
  • 신청절차 : 등록금 납부(등록금고지서는 경리과에서 발송) → 복학원 제출(소속 단과대학 교학과) → 수강신청(웹에서 신청 - 자세한 것은 학부(과)에 문의)
  • ※복학예정자의 경우에는 경리과에서 등록금 고지서를 일괄 발송되지만, 조기복학자는 일괄 발송이 되지 않으니, 복학을 희망할 경우
    등록 기간 전에 경리과로 등록금고지서 생성 및 발부 의뢰를 해야 등록이 가능함
  • 복학 유의사항
  • 가 . 복학예정자의 수강신청은 등록 및 복학 신청 전이라도 매학기 홈페이지에 공고하는 일정에 따라 신청이 가능하다.
  • 나 .수강신청을 기간 내에 하지 못한 경우에는 복학 허가 후, 수강신청 정정 기간(개강 첫 주)에 신청 가능하나, 수강신청 정정 기간 후에 복학 신청을 할 경우에는
    종합정보시스템에서는 수강신청이 불가하고, 소속 학부(과)사무실로 신청하여야 한다.
  • · 본교 재적 중에 자퇴, 제명처분, 제적된 자
    · 해당 학부(과)에 여석이 있어야 신청 가능
    · 성적경고로 제적된 자(의과대학생 제외)는 제적된 지 1년 경고 후 1회에 한하여 신청 및 허가 가능
    · 재학연한 초과로 제적된 자는 재입학 불가
  • ※ 여석 현황은 매학기 공고문 참조
  • 신청기간 : 1학기는 1월 중 2학기는 7월중
  • ※ 정확한 신청 기간은 매학기 공고문 참조
  • 제출서류 : 재입학원서(홈페이지 자료실에서 Download) 1부, 성적증명서 1부, 학적부 1부
  • 신청기간 : 매년 1월 중
  • ※ 년1회 실시
  • 제출서류 : 전과(전학)지원서
  • 전부(과)공고 :
  • 가. 신청안내 : 전년도 12월 중
  • 나. 허가 및 등록안내 : 2월 중
  • 신청자격
  • - 해당 학부(과)에 여석이 있어야 신청 가능
  • - 이수 학기가 2학기 이상 4학기 이하인 자
  • - 제1학년 과정 이상을 수료한 자(취득학점이 35학점 이상)
  • - 누계 평점평균이 2.50이상인 자(의과대학생은 제외)
  • - 체육특기자, 편입생, 정원 외로 입학한 자는 전부(과) 불가
  • ※ 정원 외 입학 : 농어촌.실업계고교 출신.재외국민과 외국인 특별전형 등
  • ※ 휴학생도 신청 가능
  • 신청대상 학부(과)
  • - 일반학부(과)
  • 가. 전입여석 : 학년별 입학 정원의 20%
  • 나. 전출여석 : 학년별 입학 정원의 10%
  • - 의료인력 양성 학부(과) : 입학정원 내
  • - 교원양성학부(과) : 입학정원의 1.2배
  • - 주간과정과 야간과정 상호는 입학정원
  • ※ 여석 문의는 홈페이지 공고 기간에 해당 학부(과) 사무실로 직접 문의
  • 신청절차 및 장소
  • - 전부(과) 안내공고(학적과) → 지원서 작성/첨부서류 구비(학생,보호자) → 지도교수,학부(과)장,부학장/학장 동의 서명(전출 학부[과]/단과대학 교학과) → 서류접수/전입학부(과)장 동의 서명(전입 학부[과]) → 부학장/학장 동의 서명(전입 단과대학 교학과) → 전부(과)승인/허가-등록안내 공고(학적과) → 등록/수강신청(학생)
  • * 신청장소 : 전입 학부(과) 사무실
  • 전과신청시 유의사항
  • * 전부(과)하고자 하는 학생은 전출 학부(과) 학장, 전입 학부(과)장과 학장의 동의를 반드시 받아야 한다.
  • * 각 학부(과)별로 필요 시에 선발고사 및 면접을 실시할 수 있다.
  • * 학부로 전과한 자는 전공배정 절차에 의거 전공을 배정받아야 한다.
  • * 교직과정 이수자가 전부(과)한 경우에는 교직과정 신청을 포기하여야 한다.
  • * 전부(과) 허가자는 전입 학부(과)의 해당 등록금을 납부하여야 한다.
  • ※ 이미 납부한 등록금과 차액이 있을 경우에는 차액금을 추징 또는 환불
  • * 전부(과)한 자의 재학연한은 종전의 재학연한을 통산한다
  • * 이미 취득한 학점은 인정하되, 전입한 학부(과)의 교육과정에 따라 이수구분을 정정하여야 하고, 졸업에 필요한 교육과정을 전입한 학부(과)에 따라야 한다
  • ※ 전입 학부(과)의 학점 인정 및 이수구분 정정에 따라 1학기 이상 수학기간이 연장될 수 있음
  • * 음악학과 세부 전공 간의 전(轉)전공은 일반학과 전부(과) 내용을 준용하고, 정원은 모집단위 입학정원 기준으로 한다.
  • 졸업
  • 졸업요건
  • 가. 총 130학점 이상 취득 (의학과와 건축학과는 160학점)
  • 나. 소정의 교육과정 이수
  • 다. 졸업논문이수(졸업시험 또는 실험실습보고서)
  • 라. 졸업자격 외국어시험 합격
  • 마. 봉사활동 이수
  • ※ 편입생은 졸업자격외국어시험 이수 대상 제외
  • ※ 봉사활동 이수 시간 : 48시간(편입생은 24시간)
  • 조기졸업
  • 조기졸업요건
  • 가. 총 130학점 이상 취득 (의학과와 건축학과는 160학점)
  • 나. 소정의 교육과정 이수
  • 다. 누계 평점평균이 4.30이상인 자
  • 라. 졸업논문이수(졸업시험 또는 실험실습보고서)
  • 마. 졸업자격 외국어시험 합격
  • 바. 봉사활동 이수
  • 신청자격 :
  • 가. 6내지 7학기 이수자
  • 나. 조기 졸업 요건 충족(예정)자
  • 다. 누계 평점평균이 4.10이상인 자
  • 라. 편입생과 의학과, 간호학과, 건축학과 재적생은 조기 졸업 불가
  • ※ 2008학년도 이전 입학생 : 누계 평점평균이 4.0이상인 자
  • ※ 2009학년도 이후 입학생 : 누계 평점평균이 4.10이상인 자
  • 신청기간 : 매학기 개강후 10일 이내
  • ※ 매학기 개강 전 신청 안내 참조
  • 신청장소 : 소속 학부(과) 사무실
  • 제출서류 : 조기졸업 신청서, 지도교수 의견서, 성적증명서
  • 제적
  • 가. 미복학 제적 : 휴학기간 경과 후 1학기는 당해연도 3월20일까지, 2학기는 당해연도 9월20일까지 정당한 사유없이 복학 하지 아니한 경우
  • 나. 미등록 제적 : 소정의 기간 내에 등록을 필하지 아니한 경우
  • (※등록이란? 등록금을 납부하고 수강신청을 하는 것)
  • 다. 장기결석 제적 : 비공인 결석일수가 수업일수의 1/3을 초과하는 경우
  • 라. 성적경고 제적 : 총 4회의 성적경고를 받은 경우
  • 마. 총 4회의 성적경고를 받은 자
  • 바. 재학연한 초과 제적 :
  • - 재학연한이 초과할 때까지 졸업요건을 충족하지 못하는 경우
  • - 제명의 징계 처분을 받은 경우
  • - 질병, 기타 사유로 수학의 가망이 없다고 인정되는 경우
  • 제적 유의사항
  • 가 . 성적경고 제적자는 제적일로부터 1년 경과 후 1회에 한하여 재입학 지원 가능
  • 나 . 재학연한 초과 제적자는 재입학 불가
  • 다 . 제적될 시 등록금 반환 불가
  • 자퇴
  • 자퇴한 자는 여석의 범위 내에서 재입학 지원 가능
  • 신청기간 : 제한 없음
  • 신청장소 : 소속 단과대학 교학과.
  • 제출서류 :
  • 가 . 자퇴원
  • 나 . 등록금 환불 신청 시
  • - 환불신청서
  • - 자퇴원 사본
  • - 주민등록증 사본
  • - 입금구좌 통장 사본
  • 자퇴 시 등록금 반환 기준
  • 가 . 당해학기 개시 전일까지(신.편입생의 경우 입학일) : 입학금(신 .편입생)과 등록금 전액 반환
  • 나 . 당해학기 개시일 ~ 학기개시일 30일 : 개강일 다음날 ~ 개강 30일 등록금의 5/6 해당액 반환
  • 다 . 당해학기 개시일 31일 ~ 60일 : 등록금의 2/3 해당액 반환
  • 라 . 당해학기 개시일 61일 ~ 90일 : 등록금의 1/2 해당액 반환
  • 마 . 당해학기 개시일 91일부터 : 반환되지 않음
  • ※ 장학금을 받은 경우에는 반환예정금액에서 장학수혜금액을 공제한 후 반환

인제대학교 식품생명과학부
(621-749) 경남 김해시 인제로 197 인제대학교 식품생명과학부
Copyright ⓒ 2014 인제대학교 식품생명과학부 All rights reversed
TEL 055-320-3233 | FAX 055-321-0691 | MAIL fdsnoffi@inje.ac.kr

로그인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