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개요

Ctrl+F를 눌러 원하시는 과목을 찾으세요

ASI237 화학 (Chemistry)
"화학은 물질들의 성질,조성,구조 그리고 그들이 결합 혹은 특정조건하에서 반응할때 수반되는 에너지 변화를 다루는 자연과학의 한분야이다. 대학의 저학년에서 가르치는 일반화학은 광범하고 다양한 화학의 기초개념을 소개하고 더 고급과목들을 이해하기위한 수단을 제공하는 것이다. 화학원리의 응용은 분자생물학,약학,의학,식품,화장품을 혁신시켰고 컴퓨터, 통신, 우주항공과 다른 전자장치에 재료를 제공하고있다."
ASI238 식품재료학 (Food Materials)
세계와 우리나라의 식량생산 현황과 문제점을 비교하여 분석하고, 주요 식량작물과 영양성분 보충작물, 약용작물 등에 대하여 식물학 또는 동물학적 특징과 영양학적 특징을 공부하여 식품가공과 유통에 필요한 기본 지식을 측적할 것이다.
ASI239 식품생명과학개론 (Introductory Food & Life Science)
식품생명과학분야의 제분야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학과군내에 속한 학과들의 학문성격을 소개함으로써 학과선택을 돕는다.
ASI242 수학 및 통계학 (Mathematics and Statistics)
미적분학의 기초적인 원리를 이해하고, 수치해석을 이용하여 해결하는 방법을 학습하며, 식품의 생산과 이용 및 영양생리 실험과 관련된 데이터를 통계처리하는 방법을 컴퓨터를 활용하여 배운다.
ASI253 상담지도 I (Comprehensive Counseling I)
신입생 및 재학생을 대상으로 진로, 전공, 학교생활, 고민상담등의 종합적인 상담을 통해 안정적인 학교생활 및 전공 설정 등을 지원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강좌
ASI012 생물학 (Biology)
수십년간의 생물학의 발전은 인류의 현재와 미래를 바꾸어 놓을 매우 중요한 발견을 하였다. 이러한 생물학의 발달은 인류의 육체적 삶의 방식뿐아니라 정신적 삶 그리고 더 나아가 심리학적, 윤리적 삶의 자세에도 커다란 영향를 미치고 있다. 이 강좌는 생물학의 기초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자연에서의 인간의 위치와 자연과의 조화 그리고 미래를 위한 생물학의 응용을 위한 기초생물학을 다룬다.
ASI222 유기화학 (Organic Chemistry)
유기화학이란 탄소를 가진 모든 화합물의 성질, 조성, 구조, 변화 및 그에 수반되는 에너지 변화를 연구하는 화학 분야로 식품의 가공, 저장 등의 분야에서 발생하는 변화를 이해하는데 기초가 되는 학문으로 향후, 식품영양 및 공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의 기초지식배양에 도움을 줄 수 있다.
ASI236 푸드코디네이션 (Food Coordination)
테이블은 식사와 함께 서로 간의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는 공간으로 식공간을 더 아름답고 사람이 중심이 되는 테이블로 연출하기 위한 표현에는 여러 가지 요소들이 작용하고 있다. 경제성장과 함께 소득수준이 증가함에 따라 음식은 단지 영양적인 욕구만을 충족시키는데 그치지 않고 심리적인 욕구를 만족시켜줄 수 있도록 시각적으로 보는 즐거움과 식공간과의 조화가 중요하다. 본 강의에서는 푸드코디네이션의 기본 요소와 여러 가지 테이블 연출방법을 익히고 음식과 조형, 사진 촬영테크닉, 요리에 있어 색채와 디자인이 가지고 있는 원리와 활용법을 습득하도록 한다
ASI240 영양학 (Nutrition)
영양소의 정의, 종류, 기능에 대해 종합적으로 이해한다. 섭취한 영양소가 소화, 흡수되고 체내에서 운반, 대사되는 과정을 학습하고, 영양소의 기능, 권장섭취량, 급원 식품을 학습하여, 건강을 향상시킬 수 있는 건전한 식생활을 지도할 수 있는 전문인으로서의 능력을 함양한다.
ASI254 상담지도 II (Comprehensive Counseling II)
ASI201 생화학I (Biochemistry I)
"생체고분자 물질의 구조와 기능에 대해 설명하고 이들의 작용 메카니즘을 이해시킨다. 그리고 생체를 구성하는 핵산, 당질, 단백질, 지질의 특성과 생리기능 및 그 기작을 강의하고 문제와 예시를 통해 고분자물질의 특성에 대한 이해를 도운다."
ASI223 생리학 (Physiology)
인체의 구조를 학습하고, 기능이 나타나는 과정 및 원인을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학습한다.
ASI224 조리원리및실습 (Science of Cookery and Practice)
식품의 특성과 식품의 조리과정 중에 나타나는 물리적,화학적,기호적인 변화의 원인과 메커 니즘을 이론적으로 규명한다. 먼저 조리과학의 기초개념을 학습하고 이어서 주요 영양소별 식품종류 및 조리시의 변화를 살펴본다.
ASI225 영양생화학실험 (Nutritional Biochemistry Lab)
영양학과 생화학의 기본이론 및 현상을 실험을 통해 확인하고 실험결과에 대한 과학적인 분석방법을 학습한다
ASI243 식품미생물학 (Food Microbiology)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인해 식품제조, 가공 및 저장기술이 발전하고, 식품의 종류는 극히 다양화되었다. 특히, 식중독, 전염병, 식품첨가물, 잔류농약, 환경오염물질, 발암물질 생성 등 건강 위해요인에 대한 관심은 더욱 증대되고 있다. 본 수업을 통해 세포의 구조와 대사, 식품의 발효, 오염물질의 분해, 질병의 원인체, 종 다양성과 지구의 환경변화 등 미생물에 대한 개념을 제대로 이해하고, 실제생활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ASI244 식품미생물학실험 (Food Microbiology Lab)
미생물학은 생명과학의 기초학문일 뿐만 아니라 생명의 기원과 인간 유전체 사업, 신물질 및 신약의 개발, 환경오염문제 해결 등과 같이 인류 생존에 직결된 문제를 해결하는 학문 연구에 필수적인 분야로 주목받고 있다. 따라서 본 수업에서는 바이러스, 세균, 진균류, 조류 및 원생동물 등 미생물학의 전 분야 중 기초 분야를 소개하고자 한다.
ASI245 분석화학 (Analytical Chemistry)
분석화학은 화학의 한 분야이지만 모든 과학기술에 필요한 한 부분이며 특히 식품을 전공하는 학생들이 반드시 이수해야할 필수교과목이다. 식품 더 나아가 생명체의 기본 구성단위는 모두 화학물질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들의 분석은 식품의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하여주며 이를 응용하여 보다 발전된 연구 및 개발로 이어지는 중요한 학문분야이다. 분석화학에서 다루는 내용은 화학적 측정의 기본개념, 실험기구 및 사용방법, 수학적 해석방법, 화학평형, 산염기 적정, 분광광도법, 화학전지, 크로마토그래피 등으로 향후 식품을 전공하
ASI226 생화학 II (Biochemistry II)
ASI227 실험조리 (Experimental Cookery)
식품의 여러 가지 성분들은 조리과정을 통해 물리적, 화학적 변화를 일으킨다. 조리 시 일어날 수 있는 식품의 성분이나 물성의 변화를 실제 실험을 통해 결과를 얻어내고, 그 결과를 과학적인 근거와 함께 객관적으로 검토해 봄으로써 식품성분 상호간의 변화원인과 메커니즘의 관한 조리과학을 이해하도록 한다.
ASI247 식품가공학개론 (Introductory Food Processing)
식품가공에 대한 원리 및 방법을 식품저장 및 보관과 연관지어 사례를 중심으로 학습한다. 식품소재의 1차 가공과 1차가공된 식품소재의 적절한 배합에 의해 만들어 지는 조합식품으 로 구분하여 그 가공법의 차이를 이해할 수 있도록한다. 중요한 농, 수, 축산식품의 가공법을 사례별로 이해한 뒤, 성분별로 분리하여 그 물리, 화학적, 기능적 특성에 맞게 이용하는 방법을 사례중심으로 공부한다.
ASI248 식품위해요소분석학 (Food Hazard Analysis)
식품에 관련된 물리화학적 지식 중 열역학 및 kinetics에 관계된 내용을 공부한다
ASI249 식품분석실험 (Food Analysis and Lab)
식품 분석을 위한 기초 실험 방법을 익히고, 각 실험에 임하기 이전 분석 실험의 기초를 위한 농도, 단위, 분석 원리, 방법 등을 익혀 식품 분석을 행할 수 있게 한다.
ASI084 식품학 (Food Chemistry)
"식품의 품질을 좌우하는 식품의 화학성분, 물리적 성질, 화학구조, 반응성, 기능성과 아울러 조리,가공,저장 중에 일어나는 화학적 변화에 관한 내용을 포괄하고 있다. "
ASI084 식품학 (Food Chemistry)
ASI205 GMP기반식품공정원리 (Principle of Food Processing Based on GMP)
농, 수, 축산물을 가공하여 보존성과 저장성을 높이면서 관능적인 특성을 유지하거나 높이는 데 있어서 기초적으로 필요한 공학적 지식을 이해하기 위한 과목이다. 다양한 식품원료를 가공하여, 새로운 형태의 식품으로 제조하는 데 있어서 필요한 공학적 기초지식은 화학공학에서 다루는 부분과 유사한 점이 많다. 따라서, 물질전달, 열전달, 열전달현상과 반응공학에 대한 기본적 개념을 다루게 될 것이다. 한편, 식품공학의 가장 큰 특징은 다루는 물질이 유기물이며, 복합물이라는 데 있다. 따라서 식품 및 식품원료의 물리, 화학적 특성을 잘 이해하고 가공공정 상 일어나는 변화를 계량화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
ASI206 GMP기반식품공정실무 (Food Processing Practice Based on GMP)
식품공정원리에서 공부한 공학적 기초지식을 바탕으로 더욱 심화된 식품공학을 공부한다. 특히 식품산업현장에서 일어나는 공정을 집중적으로 다룬다. 운동량전달, 물질전달, 열전달의 깊은 이해와 함께, 식품 살균과 멸군에 있어서 미생물 사멸과 식품성분의 열전달현상을 깊이있게 공부한다. 주로 발효식품과 관련되 생물반응(기)의 이해와 주요한 식품공정설비의 소개와 작동원리및 목적을 공부한다.
ASI207 식품저장및포장학 (Food Storage & Packaging)
농·축·수산물의 상품적 가치 및 저장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저장 방법 및 가공 저장 중의 식품의 물리, 화학, 미생물적 변화와 미래의 저장 방법을 이해하며, 식품포장의 역학을 수행하기 위한 포장재를 제조하는 기술을 이해하고 제조된 포장재를 기능에 맞게 식품에 적용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ASI208 식품저장및포장학실험 (Food Storage & Packaging Lab)
다양한 형태로 가공된 식품의 저장방법과 포장형태에 따른 관능적 안정성과 위생학적 안전성에 대한 평가방법을 이해하기 위해 화학, 기기, 관능 분석의 원리와 실습을 통해 품질평가 기본소양을 배양한다. 이와함께, 식품의 유통기한 설정을 위한 실측 실험과 가속화 실험 방법을 기반으로 주어진 과제 식품에 대한 유통기한 설정자료를 분석하여 현장에서 사용되는 보고서를 작성함으로써 현장 맞춤형 기본소양을 배양한다.
ASI209 식품위생및법규 (Food Hygiene and Law)
식품의 조리, 가공 및 저장과 유통에 있어서 안전에 위해가 되는 요소로서 생물학적, 화학적, 물리학적 위해요소들을 각각 학습하고 이를 예방하는 방법을 배운다. 또한 식품안전을 관리하는 체계로서 HACCP 원리와 응용에 대한 지식을 쌓고 식품위생법 및 이와 관련된 실제 상황등을 학습한다.
ASI228 고급영양학 (Advanced Nutrition)
영양소의 기능, 분류, 역활 특히 생체내에서의 대사적 기전에 작용하는 역활과 이러한 영양소의 과잉과 부족에 의해 발생하는 질병을 예방하는 방법 그리고 한국인에게서 빈번히 발생하는 영양소 불균형에 의한 질환을 살펴보고 그 개선방안을 살펴본다.
ASI250 영양교육및상담실습 (Nutrition Education and Counselling Practicum)
개인 및 집단 영양교육 방법을 학습하고 실습한다.
ARC241 IU-커스텀 프로젝트4 (IU-Custom Project4)
본 교과목은 학생이 자기주도적 진로 활동을 설계·수행하고 이를 이수한 학생에 대해 학점을 인정하는 진로탐색학점제 교과목이다. 행복지향 유형의 본 교과목을 통해 예술 및 다문화적 체험, 심신 수양, 관심 분야 집중탐구 등의 프로젝트를 단체 및 프로그램 기반 활동을 중심으로 수행할 수 있다.
ARC242 IU-커스텀 프로젝트5 (IU-Custom Project5)
본 교과목은 학생이 자기주도적 진로 활동을 설계·수행하고 이를 이수한 학생에 대해 학점을 인정하는 진로탐색학점제 교과목이다. 참여지향 유형의 본 교과목을 통해 지역 및 사회문제 해결, 교육프로그램 개발·운영, 사회봉사, 학내 동아리 창단 등의 프로젝트를 전공 기반 및 융합 활동 중심으로 수행할 수 있다.
ARC243 IU-커스텀 프로젝트6 (IU-Custom Project6)
본 교과목은 학생이 자기주도적 진로 활동을 설계·수행하고 이를 이수한 학생에 대해 학점을 인정하는 진로탐색학점제 교과목이다. 도전지향 유형의 본 교과목을 통해 전공심화과제·산학협력 프로젝트 수행 및 연구, 공연·창작물 제작·발표, 발명 및 특허 출원 등의 프로젝트를 기관·사업·프로그램 기반 활동 중심으로 수행할 수 있다.
ARC244 IU-커스텀 프로젝트7 (IU-Custom Project7)
본 교과목은 학생이 자기주도적 진로 활동을 설계·수행하고 이를 이수한 학생에 대해 학점을 인정하는 진로탐색학점제 교과목이다. 도전지향 유형의 본 교과목을 통해 창업 시뮬레이션 및 실행, 취업기반 직무역량 개발 등의 프로젝트를 기관·사업·프로그램 기반 활동 중심으로 수행할 수 있다.
ASI154 식품화학 (Food Chemistry)
식품성분의 종류, 화학구조, 반응성, 기능성 및 조리과정 중에 일어나는 화학적인 변화를 취급하는 학문으로서 식품재료가 식탁에 올려지기까지의 일련의 과정, 곧 수확 후 저장, 조리, 가공, 유통 등의 과정 중 일어나는 물리적, 화학적, 생화학적, 미생물학적 변화가 포함된다.
ASI202 식품가공화학 (Chemistry of Food Processing)
식품가공에 대한 원리 및 방법을 식품저장 및 보관과 연관지어 사례를 중심으로 학습한다. 식품소재의 1차 가공과 1차가공된 식품소재의 적절한 배합에 의해 만들어 지는 조합식품으 로 구분하여 그 가공법의 차이를 이해할 수 있도록한다. 중요한 농, 수, 축산식품의 단순 가공법을 사례별로 이해한 뒤, 성분별로 분리하여 그 물리, 화학적, 기능적 특성에 맞게 이용하는 방법을 사례중심으로 공부한다.
ASI203 축,수산식품가공학 (Meat and seafood processing)
축산물과 수산물의 재료 특성을 학습하고 가공공정을 단위별로 학습하고, 품질을 유지하기 위한 공정관리에 관한 지식을 강의와 과제를 통하여 익힌다.
ASI204 식품제조실습 (Food Manufacturing Practice)
식품가공의 여러가지 방법에 관한 실습을 한다. 실습을 통하여 식품가공원리 및 응용에 관하여 숙지한다.
ASI210 SSOP개론 (Introduction of SSOP)
식품제조, 유통, 판매 현장에서 작업전 및 작업중 직접적인 오염이나 변질을 예방하기 위해 일상적으로 반드시 지켜야 하는 위생관리사항이 규정된 선진위생관리 기법인 SSOP(Sanitation Standard Operating Procedures)의 구성과 체계에 대한 기본수양을 배양하고, 배양된 지식을 기반으로 식품현장에서 일어나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과제 해결형 SSOP를 작성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ASI211 식품첨가물 (Food preservatives)
현대 가공식품에서 식품첨가물은 품질의 보존과 향상 및 물리적 특성을 부여하기 위하여 빠질 수 없는 위치를 점하고 있다. 학생들은 천연첨가물과 합성첨가물의 차이를 배우고, 용도와 사용식품 및 첨가방법을 알게 된다. 특히 보존료나 인공색소 등의 사용한계와 그 이유를 이해하게 된다.
ASI229 생애주기영양학 (Nutrition in Life Cycle)
인간은 출생에서부터 사망에 이르기까지 여러 주기를 거치며 각 단계마다 특성을 가진다. 생애주기영양학이란 기초영양학의 원리를 생활주기의 각 단계(life cycle), 임신기, 수유기, 영아기, 미취학 아동기, 학령기, 청소년기, 성인기와 노인기에 따른 각 주기별 특수성에 따라 생리적 특성과 영양소 대사 및 영양문제 등을 충분히 이해하고 이에 적절히 대응하는 영양관리를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학문이다.
ASI230 급식경영학 (Food Service Management)
급식경영의 기초, 급식경영의 관리과정, 급식 인적자원관리, 급식 서비스 마케팅, 급식경영의 최신 동향인 급식 서비스 품질경영과 급식 위탁경영에 대해 다룸으로써 역동적으로 변화하고 있는 산업의 흐름과 최신 정보들을 다룬다.
ASI251 식사요법및실습 (Diet Therapy and Practicum)
질병의 원인과 증세를 이해하고, 질병에 따른 식사 처방의 원리와 방법을 학습하여 영양전문인으로서의 능력을 함양한다.
ASI252 지역사회영양학 (Community Nutrition)
지역사회 영양학이란 끊임없이 변화하는 사회여건 속에서 지역주민의 영양실태를 파악하고, 영양상태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찾아내며 고위험군을 파악하여 이들의 영양상태 개선을 위한 정책의 우선순위를 정하여 주어진 예산 안에서 영양개선사업을 집행하고 평가하여 지역주민의 식생활 변화를 유도하고 영양상태 개선, 건강 유지, 삶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는 학문이다.
ARC235 IU-커스텀 고도화2 (IU-Custom Advancement2)
본 교과목은 학생이 자기주도적 진로 활동을 설계·수행하고 이를 이수한 학생에 대해 학점을 인정하는 진로탐색학점제 교과목이다. 단 고도화 과정은 직전 정규학기에 일반과정이나 진로 관련 교과·비교과 교육을 수료하고 진로교육지원센터의 연계승인을 받은 학생에 한해 신청 자격을 부여한다.
ASI064 임상영양학 (Clinical Nutrition)
영양상태와 질병의 발병 및 치료의 관계를 배운다.
ASI142 기능성식품학 (Functional Food )
질병예방과 건강증진과 같은 식품의 3차기능, 즉 생리활성을 목적으로 하는 기능성식품의 종류, 주요 생리활성, 관계법규 등에 관해 학습함
ASI146 HACCP실무 (HACCP Practice)
식품안전 관리의 주요한 기준인 위해요소중점관리기준에 대한 원리와 주요 내용 및 운영관리에 대한 지식을 배우며, 모델 공장을 설정하여 HACCP 운영계획안을 작성하고, 이를 발표함으로써 HACCP 전문가로서 역량을 갖추게 하는 과정이다.
ASI153 단체급식관리 (Food Service Management)
단체급식 관리자를 양성하기 위해 영양관리, 구매관리, 생산관리, 위생관리, 작업관리, 시설·설비관리, 원가관리의 전문지식과 적용방법을 습득한다
ASI158 현장실습Ⅲ (InternshipⅢ)
이론으로 배운 학문 내용을 현장실습을 통해 경험함으로써 산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직무능력을 함양한다.
ASI189 바이오식품캡스톤디자인Ⅰ (Capstone design for food and Life ScienceⅠ)
ASI197 HACCP개론 (Introduction of HACCP)
발효식품의 인류의 식량으로서 영양과 건강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하여 왔다. 최근들어 발효식품은 건강식품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따라서 이 과목에서는 세계적으로 다양하게 생산되는 발효식품의 종류와 제조방법 및 그 특징을 학습하게된다
ASI198 GMP공정설계 (GMP Plant Design)
" 식품가공 및 제조에 있어서 공정설계 및 배치를 위한 기본개념 및 주요 고려요인을 설정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줌으로써, 실제 현장에서 일어 나는 다양한 문제점에 대처하고, 종합적인 식품제조공정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데 있다. 지금까지 배운 전공지식을 바탕으로 한 주제중심의 강의가 이루어지며, 문제해결능력을 높이기 위해 발표에 의한 토론수업도 병행한다. "
ASI213 식품유통과HACCP (Food Distribution & HACCP)
농수산물을 중심으로 한 식품시장은 global화하고 있으므로 소재와 제품의 유통에 대한 지식은 점점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게 되었다. 시장의 구조와 종류, 소비추이 등에 대한 학습과 물류에 대한 지식을 익힌 후 식품과 관련된 마케팅 지식을 함양한다.
ASI217 GAP & GMP (GAP & GMP )
농산물의 수확, 저장, 포장, 가공유통 단계를 거쳐 최종소비자에게 소비되는 일젼의 과정에서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GAP(우수농산물 관리제도, Good Agricultural Practice)와 우수건강기능 식품 제조를 위한 설비 및 생산과정에 대한 관리기준인 GMP(Good Manufacturing Practice)의 기본구성과 규정을 학습하며, 제시되는 현장 애로사항을 해결하기 위한 관리기준방법을 학생주도형으로 해결함으로써 산업현장에 맞는 능력을 배양한다.
ASI090 영양사현장실습 (Internship for Dietition)
ASI152 식생활관리학 (Meal Management)
우리의 신체적, 심리적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식생활에는 관리해야할 사항이 많다. 본 과목에서는 건강한 체중 유지와 식품의 공급과 영양에 중요한 안전성과 건강 지향성에 주안점을 둔다. 또한 식생활을 담당하는 전문인으로서 식생활을 과학적으로 관리하는 기법을 배운다.
ASI157 현장실습Ⅳ (Internship Ⅳ )
ASI157 현장실습Ⅳ (Internship Ⅳ )
ASI161 IPP현장실습3-1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 3-1)
전공별 다양한 직무 체험을 위해 4개월 이상 체계적인 장기현장 실습을 운영함
ASI162 IPP현장실습3-2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 3-2)
ASI163 IPP현장실습3-3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 3-3)
ASI164 IPP현장실습3-4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 3-4)
ASI165 IPP현장실습3-5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 3-5)
ASI167 IPP현장실습3-7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 3-7)
ASI190 바이오식품캡스톤디자인Ⅱ (Capstone design for food and Life ScienceⅡ)
학생들이 스스로 식품을 개발하는 과제로서, 기획,개발,제조,평가 등의 단계를 거쳐 시제품을 생산하고 이에 대한 시연을 함으로써 식품개발 전문가로서 자질을 갖추게 하는 과목이다. 이 과목은 강의, 발표, 실험 등으로 구성되며 Group을 구성하여 운영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ASI219 기능성식품인증 (Fucntional Food Certification)
건강기능식품 기능성 원료의 인증 방법에 대해 학습하고, 건강기능식품 기준규격, 안전성, 기능성평가 관련 자료를 이해하고 이를 응용하는 PBL(Ploblem Based Learning) 과제 수행을 통해 현장 중심형 능력을 배양한다.
ASI220 글로벌식품인증개론 (Introduction of Global Food Certification)
글로벌 식품인증을 위한 식품규격인 FSSC22000, SQF, CODEX, EU Standards 등과 이슬람 율법에서 무슬림에게 허용되는 식품 규정인 HALAL과 유대교 율법하에서 허용되는 식품규정인 KOSHER에 대한 기초지식배양과 이를 응용하는 인증실습을 통해 인증실무지식을 배양한다.
ASI221 글로벌 식품안전특수과제 (Special Topics in Global Food Safety)
다양한 전세계 식품생산현장에서 발생가능한 위생학적 요인에 대해 알아보고, 실제현장에서 발생한 사고와 이를 예방하기 위한 관리방법에 대해 학생주도형 해결방법을 탐구한다.